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KAI, 공군 비행실습용 훈련기 KT-100 첫 인도

 - 비행 입문에서 고등 훈련까지 전 과정을 국산 항공기로 일원화

 - KT-100 개발사업의 양산화는 민·관·군 협업의 성공사례


한국항공우주산업(KAI)은 “11일, 충북 청주 공군사관학교에서 순수 국내 기술로 개발한 비행실습용 훈련기 KT-100 1, 2호기 인수를 기념하는 전력화 행사가 열렸다”고 밝혔다. 


 이날 행사는 정경두 공군 참모총장 주관으로 개최됐으며, KAI 하성용 사장을 비롯해 국방부, 국토교통부, 방위사업청 등 주요 관계자 80여명이 참석했다. 


  KT-100은 소형민간항공기 KC-100을 기본 형상으로 영상·음성기록 장비와 피아식별 장비가 추가되는 등 공군 비행 실습용으로 개조 개량된 비행실습훈련기다.



* KC-100은 KAI와 국토교통부가 항공분야 R&D사업으로 2008년부터 2013년까지 개발한 4인승 소형민간항공기. 국토부는 부품급으로 제한됐던 한미 항공안전협정(BASA: Bilateral Aviation Safety Agreement)을 소형항공기급까지 확대 체결하기 위해 KC-100 개발사업을 추진하였으며 이를 통해 세계최대 항공시장인 미국을 비롯해 거의 모든국가에 국산 소형항공기를 직접 수출할 수 있게 됐다. BASA는 민간항공제품의 수출입에 있어 양국간 인증절차를 상호 수용하여 시간 및 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협정이다. 





 KT-100 전력화를 통해 대한민국 공군은 비행 입문에서 고등 훈련까지 조종사 양성 전 과정을 국산 항공기로 일원화하는‘한국형 비행교육체계’를 갖추게 됐다.


 예비 조종사들은 KT-100으로 비행 실습을 마친 후 기본훈련기 KT-1과 고등훈련기 T-50으로 입문·기본 및 고등 훈련 과정을 수행하게 된다. 이어 전술입문기 TA-50을 통해 대부분의 작전훈련을 포함하고 있는 전술입문 과정을 마치고 기종 전환 훈련만을 거쳐 실전에 투입된다. 


 일원화된 국산 항공기로 비행교육체계 운용 시 공군 예비 조종사들이 국산 항공기로 연속해 교육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보다 익숙한 비행 환경 속에서 전술 훈련에 집중해 높은 수준의 비행기술을 익힐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.


 국산 항공기는 해외 직도입 전투기에 비해 신속한 후속 정비 지원과 독자적 성능개량으로 높은 가동률을 유지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. 


 KAI 하성용 사장은 축사를 통해“KT-100을 우리 공군이 비행실습용 훈련기로 운영하면서 국산 항공기의 안전성과 우수성을 국내외에 객관적으로 입증할 수 있게 되어 수출에도 긍정적  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”고 밝혔다.



 KT-100사업은 국방부/국토부/방사청/KAI 등 민·관·군 협업을 통해 개발사업의 양산화를 성공시킨 모범사례다.


 국방부/국토부/방사청/KAI는 항공기 국산화 및 해외 수출기반 조성을 목적으로 국내 보급 및 실용화를 위해 협력해왔다. 


 국내 구매 우선 추진 정책 등 관계법령에 따라 공군 비행실습용 훈련기로 활용중인 러시아산 4인승 항공기 T-103을 KT-100으로 대체 활용키로 하였다. 


 이번 민관군 협력으로 국산 KT-100을 양산화하게 되면서 약 150억 원의 수입대체 효과가 기대된다. 


 KAI는 지난 2014년 12월 KT-100을 공군사관학교에 공급하는 사업 계약을 방사청과 체결했으며 앞으로 월 2~3대씩 납품하여 올해 말 전력화 완료 예정이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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